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예비 창업주의 절반 이상이 창업 형태 선정에 어려움을 겪는다고 한다. 비용과 안정성 사이에서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는 뜻이다. 이에 창업 전문가들은 "실제 예비 창업주 사이에서 프랜차이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며, "특히 초보 창업주라면 프랜차이즈의 도움을 받는 게 현명하다."고 조언했다.
독립창업과 달리 프랜차이즈 창업은 기업(본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때문에 본사 차원의 탄탄한 지원을 통해 안정적으로 성장 가능하다.
◆ 안정적인 비즈니스 모델
기존 브랜드가 만든 비즈니스 모델을 그대로 전수받을 수 있다. 본사 차원에서 꾸준히 연구하고 개발 및 보완해온 비즈니스 모델을 주축으로 안정된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이 장점 중 하나. 수익성이 걱정되는 사람들이 프랜차이즈를 선택하는 이유다.
◆ 본사의 적극적인 지원
프랜차이즈와 가맹점은 일종의 파트너다. 이에 본사는 가맹점과 함께 성장하기 위하여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지원 사항에는 상권분석이나 입지선정, 인테리어 등이 포함된다. 또한 온·오프라인을 통한 마케팅을 지원해주기도 한다.
◆ 경영 노하우 전수 및 교육
성공을 위해서는 오픈 이후 고객 응대, 매출 관리 등 운영이 가장 중요하다. 개인 및 초보 창업자라면 경험이나 지식이 부족하기 마련인데, 프랜차이즈를 선택하면 이 부분을 채울 수 있다. 가맹 점주를 대상으로 운영과 관련된 교육을 제공하기 때문에 창업 및 운영의 편의성이 높아진다.
POINT 1. 수익성
프랜차이즈 선정의 기준은 가맹점 수가 아니라 '가맹점 평균 매출'이 되어야 한다. 각 가맹점에서 실제 순수익을 얼마나 올리고 있는지 공개하는 곳을 선택하라. 또한 장기적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확보한 곳인지도 확인하는 게 좋다.
POINT 2. 상권분석
장사는 길목이라는 말이 있다. 똑같은 아이템도 어떤 곳에서 판매하느냐에 따라 수익률이 달라진다. 프랜차이즈를 선택할 때는 정확한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입지를 분석해주는 곳인지 따져봐야 한다. 상권 분석과 관련된 데이터의 양은 물론 질까지 우수해야 믿고 맡길 수 있다.
POINT 3. 초기 자본금
프랜차이즈 창업을 망설이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초기 자본금이다. 본사 차원에서 이 초기 비용을 낮춰줄만 한 정책을 보유하고 있는 곳이라면 더할 나위가 없다. 대출이나 홍보 및 설비 지원 등을 통해 부담을 낮춰주는 곳인지 꼭 알아보자.
POINT 4. 인테리어
고객의 발길을 붙잡고, 재방문을 부르는 요인 중 8할이 인테리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차별화된 인테리어 디자인을 보유하고 있는지, 비용이 터무니없이 비싸지는 않은지, 자재의 품질이 뛰어난지 등 다각도로 살펴보는 것이 안전하다.
차별화된 운영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는 인디고 PC방의 관계자는 "본사가 적극적으로 지원하는지 살펴보려면 창업 전/후 모두 꾸준한 관리를 아끼지 않는지 확인하는 게 우선이다."라며 "무이자 대출 지원으로 창업 비용을 낮추는 것은 물론, 상권분석과 인테리어, 교육, 설비 및 시스템 등을 지원해 부담까지 낮추는지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가맹점 수를 늘리기에 급급한 곳보다는, 현재 매장의 평균 매출을 높이기 위해 애쓰는 곳인지 반드시 확인하기 바란다"는 말을 전했다.